본문 바로가기
미용.건강정보

모낭염 치료방법과 예방법 알아보기

by 초코츄르 2022. 9. 1.

모낭염은 화농성 여드름이나 그 외 모낭충증과 구별이 어렵기 때문에 증상을 정확히 확인한 후 올바른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낭염이란

 

피부 표면에는 많은 균들이 균형을 이루며 존재하고 있는데, 피부가 약해지면 이러한 균형이 깨지면서 균이 과다 증식하게 됩니다. 과다 증식된 균들은 피부의 털을 따라서 피부 속으로 들어오게 되고,  피부 염증을 일으켜 모낭염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모낭염 치료 방법

 

기본적으로 균을 제거하기 위해 항생제로 치료해야 합니다. 초기에는 항생제 연고로 치료가 가능하며, 모낭염이 심한 경우에는 먹는 항생제를 약 10일 정도 복용하고, 바르는 연고 & 먹는 항생제로 함께 치료하게 됩니다. 

 

모낭염은 재발률이 높은 편인데, 재발되는 모낭염 치료에는 PDT로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피부 표면에 PDT 약을 바르고 특수 불빛을 쏘여서 치료하는 방법으로 피부 표면을 살균해서 재발되는 모낭염을 치료하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모낭염 예방법

 

피부 표면의 균들이 과다 증식되지 않도록 피부의 ph밸런스를 잘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 ph5.5 적정 ) 세안 시 약산성 클렌저를 사용해 주는 것이 좋으며, 약산성 클렌저가 없다면 세안할 물에 식초를 1~2방울 넣어서 세안하면 됩니다.

 

또한 면도날에 의해 모낭염이 재발하는 경우가 매우 많기 때문에 면도 시에는 면도날을 잘 소독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낭염, 화농성 여드름, 모낭충증 구별법

 

  • 모낭염 - 피부 표면의 균이 과다 증식하여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압출했을 때 피지가 나오지 않는다.

 

  • 화농성 여드름 -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압출했을 때 피지가 나오게 된다.

 

  • 모낭충증 - 진드기의 일종인 기생충에 의해 생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