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용.건강정보

지루성 두피염 치료제 & 치료방법 알아보기

by 초코츄르 2022. 9. 4.

머리 부위에 발생하는 지루성 피부염을 '지루성 두피염'이라고 합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피지 분비가 많은 코, 턱,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의 부위에 나타나는데 , 가장 흔하게 발생은 곳이 두피입니다. 

 

 

지루성 두피염이란

 

머리 부위 피부에 '말라세지아 균'이 활성화되면서 두피 각질이 일어나고 비듬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머리가 기름지고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며 염증이 생겨 두피가 붉어지기도 하는데, 증상이 심하면 두피가 짓무르기도 합니다. 

 

두피의 피지가 과다 분비되거나 스트레스, 피로 등으로 피부의 면역력이 약화되었을 때 생기기 쉬우며, 직접적인 원인으로는 말라세지아 효모균이 증식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지루성 두피염 치료제 & 치료방법

 

지루성 두피염은 완치와 재발이 반복해서 나타나는 만성질환입니다. 한번 치료하는 것으로 해결되는 것은 아니며 치료 후 관리를 잘해주어야 두피염이 재발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지루성 두피염 치료제

 

  • 니조랄 (주성분 :케타코나졸 ) - 항진균제 샴푸로 곰팡이균 증식을 억제시켜 두피염 증상을 완화

 

  • 세비프록스 액, 노비프록스 액 (주성분 : 시클로피록스 올아민) - 항진균 작용으로 지루성 피부염 치료

 

  • 진크피, 아치온 (주성분 : 징크 피리 티온) - 항진균 & 항박테리아 작용으로 비듬과 지루성 두피염 치료

 

지루성 두피염 치료제는 약국에서 구매 가능하며, 대부분 샴푸 형태로 1주일에 2~3회 사용하고, 두피 상태에 따라 횟수를 줄여주면 됩니다. 

 

 

치료방법

 

가벼운 증상만 있다면 약국에서 판매하는 항진균제나 비듬치료제를 사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한 경우 염증을 억제해주는 약을 처방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마트 등에서 판매하는 일반 비듬샴푸로는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두피염 치료제를 사용해주어야 하며, 이후 관리용으로 비듬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에 피지가 쌓이게 되면 '말라세지아 균'이 증식해서 염증을 유발 할 수 있으므로 두피를 청결히 해주고 습하지 않게 잘 건조시켜 관리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