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용.건강정보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무료 백신종류 시기 예방효과 이상반응

by 초코츄르 2023. 2. 25.

로타바이러스가 국가예방접종으로 도입되면서 무료로 접종이 가능해졌습니다. 기존에는 선택접종으로 비용 전액을 부모가 부담하거나 일부지자체에서만 지원을 하였기 때문에 접종완료 시 평균 약 20~30만 원 정도의 비용을 지출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23년부터는 로타바이러스가 국가 예방접종에 포함되면서 3월 6일부터 무료접종이 가능해졌습니다. 

 

 

1.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무료대상 

 

로타바이러스는 영유아에게 심한 설사와 구토, 탈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어린이집이나 산후조리원 등에서 집단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후 2~6개월 영아가 무료 대상이며, 3월 6일 부터는 전국 어디서나 주소 관계없이 전국의 위탁의료기관 및 보건소에서 무료접종이 가능합니다. 

 

국내에서 사용이 허가된 '입으로 먹는 방식' 의 백신이 사용되는데, 종류는 '로타텍' '로타릭스' 두 가지입니다. 사용하는 백신 종류별로 가까운 지정의료기관 현황은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에서 2월 27일부터 확인할 수 있고, 접종의료기관에서 접종 시 비용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회절차: 예방접종관리-지정의료기관 찾기 - 접종가능 백신 선택

 

→백신 종류별 지정의료기관-바로가기

 

로타바이러스 백신은  전세계 114개국에서 광범위하게 시행하고 있으며, OECD 38개국 중 24개국에서 국가접종으로 시행 중인 만큼 감염 예방효과와 안전성을 확보한 백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사진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생후 6주 직후에 첫 번째 백신을 접종할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백신 종류에 따라서 2~3회 투여를 해야 합니다. 

 

로타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증은 대부분 생후 6개월에서 2년 사이에 발생하기 때문에 그전에 접종하여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으며, 2세 이상의 어린이에게는 접종을 권장하고 있지 않습니다. 

 

 

2. 백신 종류와 접종 시기

 

로타 예방접종에는 경구용 백신 두종류가 사용되고 있는데, 백신 종류에 따라서 2회 또는 3회 접종을 완료해야 충분한 예방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두 백신 모두 자유롭게 선택이 가능하지만, 1차 접종 이후에는 동일 제조사의 백신으로만 모든 차수를 접종해야 합니다. 생후 15주가 되기 전까지 첫 번째 접종을 완료해야 하며, 생후 8개월이 되기 전에 모든 접종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로타텍Ⓡ (RotateqⓇ, USA) 

 

로타텍 제품 사진
출처-의약품사전 / 로타텍

 

국내에서는 2007년 6월부터 사용이 허가되었으며, 사람에서 분리된 로타바이러스 주의, RNA를 소 유래 로타바이러스에 재편성하여 만든 것입니다. 5개의 유전형 (G1, G2, G3, G4, P [5])을 포함하고 있는 5가 백신입니다.  생후 2개월에 접종을 시작하여 1~2개월 간격으로 총 3회 접종을 해야 합니다. 

 

11개국에서 생후 6~12주까지의 영아 7만여 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이 진행되었는데, 총 3회 접종을 완료한 경우 모든 중증도에 대해서 약 74%, 중증의 위장관염에 대해서는 약 98%의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국내에서 07년 6월 사용이 허가되었음.

5개의 유전형을 포함한 유전체 재편성 백신

생후 2개월 접종 시작

2, 4, 6개월에 각 1회씩 총 3회 접종

 

 

로타릭스Ⓡ(RotarixTM, UK)

 

로타릭스 제품 사진
출처-의약품 사전 / 로타릭스

 

국내에서 2008년 3월에 사용이 허가되었으며, 사람에서 분리한 바이러스 주를 약독화하여 만든 백신입니다. 1개의 유전형 G1P [5]을 포함하고 있는 1가 백신입니다. 생후 2개월에 접종을 시작하여 총 2회 접종을 해야 합니다.

 

중남미와 유럽에서 생후 6~13주까지의 영아 6만 3천여 명이 참여한 시험에서  총 2회 접종을 완료한 경우 입원에 대한 예방은 약 85~100%이며, 중증에 대해서는 약 85%의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시아 3국에서 시행된 연구에서는 중증 위장관염에 대한 예방이 약 96%, G1p형에 대한 감염은 100%, G1p형이 아닌 다른 혈청형에 대해서는 약 93%의 예방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국내에서 08년 3월에 사용허가됨.

1개의 유전형을 포함한 약독화 백신

생후 2개월에 접종 시작

2, 4개월에 각 1회씩 총 2회 접종 

 

3. 예방접종 Q&A

 

 

다른 백신과 동시 접종이 가능할까?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은 다른 백신과의 동시 접종이 가능하며, 표준 접종 일정이 비슷한 폐렴구균 백신이나 B형 간염 백신 등 다른 영유아 예방접종과 동일한 날에 접종이 가능합니다.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은 무엇인가요?

 

접종 후 발열, 설사, 보챔, 구토, 식욕감퇴 등을 보일 수 있으나, 대부분 증상이 약하게 나타납니다. 매우 드물지만 장겹침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