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용.건강정보

생강과 맞는 체질 생강 먹는 방법 고르는법

by 초코츄르 2022. 10. 24.

몸에 좋은 식품이더라도 본인 체질과 맞지 않다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도 있습니다. 생강은 오래전부터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부작용이 적다고 볼 수 있지만 본인의 체질과 맞는지 확인 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생강과 맞는 체질과 먹는 방법,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강과 잘 맞는 체질

 

혈액순환장애가 있거나 체온이 낮고 손발이 차가운 경우에 생강을 섭취하면 체온을 올리는데 도움이 되며, 근육과 관절이 뻣뻣한 체질에게도 잘 맞습니다. 

 

몸에 열이 많거나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이 생강을 많이 먹게 되면 열이 올라서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생강차 사진
생강차

 

먹는 방법

 

생강은 알싸한 맛이 나기 때문에 소량을 음식에 넣어 음식 맛을 살리는 용도로 활용하거나 생선과 고기의 냄새 제거를 위해 쓰이고 있습니다. 에너지를 높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저녁에 섭취 시에는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니 오전 시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살균작용을 하므로 회를 먹을 때 생강을 곁들여서 먹으면 좋고, 수족냉증이 심하거나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이라면 생강차를 끓여서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생강차

 

생강과 대추를 함께 넣어 끓여주면 대추의 단맛이 생강의 매운맛을 줄여줄 수 있으며, 생강차에 레몬을 첨가하면 상큼한 맛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

 

만드는 법
재료: 생강 100g, 대추 약10개, 물 2L, 꿀 1티스푼
손질한 생강을 얇게 썰어준다.
대추는 흐르는 물에 씻어준다.
준비된 생강과 대추에 물 2L를 붓고 끓인다.
약 10~20정도 끓인후 약불로 줄여서 30분 정도 더 끓여주면 된다.
단맛을 추가하고 싶다면 꿀 1티스푼 정도 넣어주면 된다.

 

 

고르는 법

 

생강은 짙은 황토색을 띠는 것이 좋으며, 모양이 울퉁불퉁하고 여러 개가 붙어있는 것이 좋습니다. 생강의 매운맛과 향이 강하게 나는 것이 좋고, 육질이 단단하게 껍질이 잘 벗겨지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생강을  흙이 있는 상태로 신문이나 종이에 싸서 0~5 ºC 내외의 온도에 넣어두면 장기 보관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