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용.건강정보

농가진 전염성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총정리

by 초코츄르 2023. 7. 25.

농가진은 여름철 아이들이 조심해야 할 피부 질환 중 하나입니다. 특히 전염성이 매우 강해서 유치원이나 학교 등에서 쉽게 전염될 수 있는데요.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농가진
2. 증상 및 종류
3. 발생 원인
4. 전염성
5. 진단 및 치료방법
6. 합병증과 예방방법

 

 

1. 농가진

 

소아에서 발생하는 흔한 피부 감염 질환으로 수포성 농가진비수포성 농가진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고온 다습한 여름철에 주로 발생하며, 소아나 영유아의 피부에 흔히 발생하는 얕은 화농성 피부 감염으로 전염성이 높은 질환입니다.

 

농가진 증상 사진
농가진

 

농가진은 황색 포도구균, 화농성 연쇄구균 또는 이 두 가지 세균 모두가 원인이 되는 표피 감염증으로, 감염 시 물집과 고름, 딱지가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물집은 신체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얼굴, 팔, 다리 부위에 자주 발생하고, 그 크기가 다양하며 수일에서 수주 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2. 증상 및 종류

 

수포성(물집) 농가진

 

영유아에서 주로 발생하는 것으로, 초기에는 작은 물집이 생기다가 큰 물집으로 빠르게 번지게 됩니다.  물집이 얼굴, 엉덩이, 몸통, 회음부, 팔다리에 주로 생기게 되는데 신생아의 경우 전신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드물게 성인에서도 발병할 수 있으며, 주로 손이나 겨드랑이, 사타구니 부위에 물집이 생기게 됩니다.

 

큰 물집은 쉽게 터지지만 딱지를 형성하지는 않으며, 발적과 국소 림프절 비대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농가진 증상 사진
농가진 증상

 

비수포성(접촉전염) 농가진

 

전체 농가진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반점이나 작은 물집으로 시작하여, 점차 큰 물집과 고름집으로 변하게 됩니다.

 

물집이 터지면 맑은 분비물이 나오는데, 이것이 마르면서 두꺼운 황갈색 딱지를 형성하게 됩니다. 딱지는 쉽게 떨어지지만 바닥에서 계속 진물이 나게 되며, 이 진물을 손으로 만지거나 닦아내면서 다른 부위로 옮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초기에는 전신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무기렴감, 설사, 고열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간혹 림프선이 붓는 종창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특히 얼굴의 코, 입 주위와 팔다리 부위에 잘 생기게 되는데, 가려움으로 자주 긁다 보면 신체 다른 부위로 전염될 수 있으며, 손이나 옷, 침구, 수건 등에 의해 번질 수도 있습니다. 

 

 

3. 발생 원인

 

수포성(물집) 농가진은 표피 탈락 독소를 분비하는 황색 포도알균에 의해 발생하며,  비수포성(접촉전염) 농가진은 황색 포도알균 또는 화농성 사슬알균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주로 무덥고 습한 여름철에 흔히 발생하게 되는데, 비위생적이고 밀집된 환경에서 감염되기 쉽습니다.

 

정상적인 피부에서도 농가진이 발생할 수 있으나 주로 진균 감염, 일광화상, 벌레 물림 등의 피부 상처를 통해서 세균이 침입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4. 전염성

 

농가진은 전염성이 매우 강해서 본인 신체 내에서 다른 부위로 번지는 경우가 흔하며, 다른 사람에게 전염을 시키거나 전염되기도 쉽습니다. 

 

전염 경로

 

소아에서는 반려동물, 오염된 손, 다른 환자에서 전염되는 경우가 많고, 성인의 경우 미용실, 이용실, 수영장, 사우나 등에서 전염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보균자

 

일부 사람에서 코에 서식하는 포도구균이나 연쇄구균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비강 내 보균자라고 합니다. 

 

보균자들의 손을 통해서 코에 있는 세균을 다른 신체 부위로 옮길 수 있는데, 이때 감염이 발생하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농가진이 자주 재발하는 경우에는 코 속이나 외음부에 포도알균을 보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5. 진단 및 치료방법

 

진단 및 검사 

 

비수포성(접촉전염) 농가진은  대체로 조직검사나 검사실 소견 없이 임상적인 특징만으로도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필요시에는 발생 부위에서 분비물이나 고름을 채취하여 그람 염색이나 세균 배양검사를 시행하면 황색 알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농가진 치료는 병변의 개수와 위치에 따라 결정하게 됩니다.

 

⊙ 전신 증상이 없고 피부 병변이 심하지 않은 경우

 

증상이 경미하고 피부 병변의 수가 적은 경우에는 증상 초기에 물과 비누로 피부를 깨끗이 씻어준 후  포비돈이나 과산화수소 용액으로 가볍게 소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딱지를 제거한 후  '박트로반 연고' 또는 '후시딘 연고'와 같은 항생제 연고를 하루에 2~3회씩, 약 10~14일 동안 발라주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 감염 부위가 넓은 경우

 

입 주변에 병변이 있거나 감염 부위가 넓게 퍼진 경우에는 경구 항생제를 약 7~10일간 복용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디클로사신'이나 '에리스로마이신' 등의 전신성 항생제를 약 1주일 정도 복용해야 하며, 화농성 사슬알균의 경우에는 약 10일 간 복용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특히 합병증이 동반되거나 피부 병변이 계속 번지는 경우에는 반드시 항생제 투여를 해야 합니다. 

 

항생제 연고는 피부 병변이 치료된 이후에도 며칠간 더 발라주는 것이 좋으며, 비강 내 보균자인 경우에는 콧구멍에 국소 항생제를 발라 치료할 수 있습니다.  

 

농가진 치료를 위해 항생제를 복용하고 24시간이 지난 후에도 새로운 피부 병변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전염성이 없어진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6. 합병증과 예방 방법

 

합병증

 

접촉전염 농가진은 대부분의 경우 2주 내에 자연 회복되지만, 화농성 사슬알균에 의한 농가진은  환자의 약 5%에서 급성 사구체신염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 패혈증, 폐렴, 뇌수막염 등의 합병증이 동반되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간혹 농가진에 걸린 아이들이 급성 신장염 등의 후유증을 겪을 수 있으므로 농가진이 넓게 퍼졌을 때는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 방법

 

농가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과 손톱을 깨끗이 하고, 균에 감염되지 않도록 피부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감염 시에는 피부를 긁지 못하도록 피부 병변에 붕대를 감아두는 것이 좋으며, 옷과 수건, 침구류는 분리하여 소독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