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새마을금고 부실지점 조회 및 예금자보호 한도 총정리

by 초코츄르 2023. 7. 8.

 

요즘 새마을금고의 부실 운영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혹시 '내 돈을 못 받게 되면 어쩌지?" 하는 불안감이 있으실 텐데요, 부실지점 조회 및 안정성 확인방법, 그리고 예금자 보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새마을금고 부실지점 조회방법
2. 경영상황 평가 지표
3. 예금자보호 얼마까지 가능할까?
4. 여러 지점에 예금한 경우

 

 

1. 새마을금고 부실 지점 조회방법

 

최근 뉴스를 통해 새마을금고의 부실 운영에 대한 소식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불안감을 느낀 고객들이 지점에서 예금 해지를 하는 일이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나의 소중한 자산이 들어가 있는 곳은 과연 안전한가?'라는 걱정을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지점 조회 바로가기 

 

여러 커뮤니티에 부실지점 명단까지 올라오고 있는 상황이라 불안감이 고조가 되고 있지만, 추측성 명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본인의 돈을 맡겨둔 새마을금고 지점이 있다면 해당 지점의 안전성을 직접 확인해 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새마을금고 홈페이지를 통해서 지점 별 경영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마을금고는 6개월 단위로 공시하고 있으므로 현재의 경영상황은 8월 말 이후쯤에 공시가 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그 사이 연체율 급등이나 예금 이탈 등의 경영상황이 악화되는 것은 현재 시점으로는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현재 확인되는 정기공시 내용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새마을금고 지점 조회 사진
새마을금고 지점 조회

 

새마을금고 홈페이지에서  [사업안내 -> 전자공시 -> 정기공시] 클릭 후 조회하고 싶은 지점을 선택하여 조회하면 됩니다. 조회를 원하는 기간과 지점명을 입력하면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는 여러 지표들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ㅇㅇㅇ지점'을 확인한다면, 금고명에 'ㅇㅇㅇ'를 입력 후  조회를 하면 [ 1. 설립목적 ~ 33. 금고이용안내 ]까지 순서대로 내용이 나옵니다.

 

반드시 확인해야 할 지표로는 유동성 비율, 총자산 순이익률, 경영실태평가, 대출채권현황, BIS 자기 자본비율, 순고정이하 여신비율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먼저 확인할 부분은 [ 20.대출채권 현황과 25~29. 경영지표 ]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경영상황 평가 지표

 

대출채권 현황

 

기업자금대출이 가계자금대출보다 낮아야 안전하다고 할 수 있으며, 대출이 기업자금대출 위주로만 쏠려있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정기공시 확인하기 

 

경영지표

 

위험가중자산대비자기자본(BIS자기자본비율) , 순고정이하여신(회수하지 못한 대출금비율) , 유동성(현금화가 바로 가능한 비율) 이 3가지 지표를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위험가중자산대비 자기자본비율 >

3% 이상 6% 이상 9% 이상 11% 이상
4등급
(취약)
3등급
(보통)
2등급
(양호)
1등급
(우수)

 

< 순고정이하 여신비율 >

9% 이상 7% 이상 5% 이상  3% 이하
4등급
(취약)
3등급
(보통)
2등급
(양호)
1등급
(우수)

 

< 유동성 비율 >

100%이상
1등급 (우수)로 측정

 

 

< 총자산수익률 & 경영실태평가 >

총자산수익률 경영실태평가
1.2% ~1.5% 우수 1~2등급 안전 
3~5등급 부실 가능성 

 

 

3. 예금자보호 얼마까지 가능할까?

 

예금자보호란, 은행이 경영 어려움에 처할 때, 고객들의 예금을 보호호기 위한 제도로 원금 5,000만 원까지 보상을 해야 한다는 규정을 법으로 만들어놓은 것입니다.

 

 

새마을금고에도 예금자 보호제도가 운영되고 있는데요, [해산등기를 마친 새마을금고가 고객의 예금을 지급하지 못하게 될 경우 고객의 예금보호를 위해 새마을금고중앙회에 예금자보호준비금을 설치하여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대상 및 한도

「새마을금고법」에 의해 설립된 전국의 새마을금고로서, 새마을금고법 시행령 제46조에 의거 2001년 1월 1일부터는 일반금융기관과 마찬가지로 예금주 1인당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5,000만 원까지 보장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마을금고 부실지점이라고 하더라도 원금과 이자를 포함하여 5,000만 원 이하의 금액이라면  100% 돌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4. 여러 지점에 예금한 경우

 

새마을금고는 지점마다 독립된 법인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같은 법인이냐~ 아니냐~에 따라 보상받을 수 있는 범위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지점 조회 바로가기

 

새마을금고는 일반 은행의 지점 개념이 아니라 독립적인 운영체라고 봐야 합니다. A지점이 망했다고 B지점도 망하는 것은 아니므로 내가 돈을 예치한 금고가 안전한 지를 확인하는 것이 핵심이며, 예금자 보호도 마찬가입니다. 

 

[예시]

 

예를 들어, A 지점과 B지점에 각각 5,000만 원의 예금을 들어놨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만약 A지점과 B지점이 같은 법인이라면 1억을 예금했더라도 예금자 보호 한도인 5,000만 원까지만 보상을 받게 되며, A지점과 B지점이 다른 법인이라면 각각 예금자 보호를 받아서 1억 원까지 보호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새마을금고 중앙회에서 연체율이 10%를 웃도는 개별 30곳에 대한 합동 특별검사가 진행할 예정이며, 필요시에는 지점 폐쇄나 통·폐합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행안부는 새마을금고중앙회 합동 보도자료를 통해 '인수합병 시 고객의 예적금을 100% 보호하겠다'라고 발표하였는데요. 아무쪼록 이번 사태가 빨리 진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일~6일까지 중도해지한 고객 중 14일까지 재예치를 신청하면 당초 약정이율과 비과세 혜택도 유지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