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용.건강정보

치매예방을 위해 꼭 챙겨먹어야하는 음식

by 초코츄르 2022. 10. 11.

치매는 외상이나 질병 등으로 인한 후천적 뇌손상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데,  판단력, 기억력 등의 인지기능장애가 발생하여 일상생활이 어려운 상태를 말합니다. 가족력이나 유전자에도 영향을 받지만 매일 먹는 음식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요, 치매예방을 위해 챙겨 먹으면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치매예방을 위해 먹어야 하는 음식 알아보기

 

치매는 가족력에 의해 나타나기도 하고, 뇌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질병이 치매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노인성 질환이나 만성질환이 생기지 않도록 미리 관리해주는 것이 필요하며, 매일 먹는 음식을 통해 영양관리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견과류

호두와 아몬드 등의 견과류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오메가 3와 비타민B, 비타민E 도 함유되어 있어서 뇌 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뇌세포가 사멸하는 것을 막아주고, 학습기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하루에 호두 약 5개 정도를 먹어주는 것이 좋으며, 취향에 따라서 아몬드로 대체해도 됩니다. 

 

카레

치매 환자의 경우 뇌에 아밀로이드 단백질이 쌓이게 되는데, 카레에 들어있는 커큐민이 아밀로이드가 쌓이는 것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치매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꽈리고추 

고추에는 비타민C가 들어있는데, 특히 꽈리고추와 아삭이 고추에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대표적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C는 세포의 생성과 재생을 도와주기 때문에 뇌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사 중에 꽈리고추 & 아삭이 고추를 하루 3~4개씩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연어

미네랄, 무기질, 오메가 3이 많이 함유되어있으며 단백질 섭취하기에도 좋습니다. 신경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세포 노화를 예방하여 인지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어는 하루에 1~2조각 정도 먹으면 좋습니다. 

 

 

들기름

오메가3와 오메가 6가 들어있어서 뇌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들기름은 하루 1 티스푼 정도 먹어주는 것이 좋으며 들기름 자체로 먹거나 소스 등에 활용하셔도 됩니다. 들기름은 산폐 되기 쉽기 때문에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하고 장기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녹차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해서 항산화 작용을 해주며, 몸속 활성산소 제거와 혈액 순환에 좋습니다. 뇌세포의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식사 시 1잔씩 함께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

토마토에는 치매예방에 필요한 비타민 B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설탕 없이 생 토마토로 먹거나 올리브유를 첨가하여 약한 열에 조리하여 먹으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

치매예방을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과 근육생성이 중요하며, 신체활동을 높여주기 위해 단백질 섭취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식물성 단백질은 소화가 잘 안 되거나 고기를 선호하지 않는 분들에게도 적합하며, 영양결핍이 되기 쉬운 노인들에게도 단백질을 보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