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용.건강정보

비타민K2효능과 복용방법 비타민K1 K2차이

by 초코츄르 2022. 10. 14.

우리 몸은 스트레스, 음주, 흡연 등에 영향을 받아 점점 산성화 되는데, 이로 인해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비타민 D가 부족한 경우가 많아서 골다공증 발생 위험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뼈와 심장 기관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비타민 K2효능과 복용방법, 비타민 K1, K2의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 K2효능

 

비타민 K2는 비타민D와 함께 현대인에게 가장 필요한 영양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석회화 & 골다공증 예방

 

비타민 k2가 부족한 경우 칼슘이 뼈로 흡수되지 않고 혈관에 침착되어 여러 가지 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골다공증 치료나 예방을 위해 칼슘제를 먹는 사람이 많은데 흡수된 칼슘이 뼈가 아닌 혈관과 다른 장기에 침착하여 석회화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혈중 칼슘 수치가 높아지면 유방, 갑상선, 근육, 혈관 등에 석회화가 나타나고, 심한 경우 동맥경화, 대동맥 협착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비타민k2를 보충해주면 칼슘이 뼈로 잘 흡수되어 골밀도를 높여주고, 칼슘 침착으로 인한 석회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항암작용

 

암세포를 사멸하도록 도와주며  암세포의 생성 주기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남성 사망률이 높은 전립선암과 폐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

 

과잉 생산된 비정상적인 백혈구를 파괴해주고, 남자의 정자 생성을 향상해주며  피부 노화와 충치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복용방법

 

몸에 오래 저장할 수 없기 때문에 매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비타민A, 비타민 D 등의 지용성 비타민과 함께 먹으면 효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K2가 많은 식품

 

비타민k2는 MK-4와 MK-7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MK-4 : 생선, 육류
MK-7 : 청국장, 치즈, 낫토 등의 발효식품

비타민 K2는 방목하여 풀을 먹고 자란 소, 닭 등에 많이 함유되어있으나 요즘은 대부분 사료를 먹여 키우기 때문에 섭취량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식품으로 섭취 시에는 청국장 등의 발효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충제

 

보충제로 섭취시에는 MK-7 인지 확인하고 선택해야 하며, MK-7 형태가 생체이용률이 더 높고 항암효과도 좋은 편입니다. 1일당 약  100~150 mcg를 매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지방성분과 함께 복용하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 K1 & K2 차이점 

 

비타민 K1  (필로 퀴논)

 

뼈의 구성을 도와주고 혈액응고와 관련하여 출혈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혈액희석제를 복용 중이라면 약의 효과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녹차,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겨자잎, 순무의 어린잎, 양배추, 깻잎 등 녹색 잎채소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 K2 (메나 퀴논)

 

뼈를 만드는 조골세포의 기능을 향상해주고, 혈관에 칼슘이 침착되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혈액응고와 관련이 없기 때문에 와파린 등의 항응고제를 복용 중이라도 섭취 가능합니다. 와파린, 아스피린 등을 장기 복용하면 체내 비타민 K2를 빠르게 고갈시키기 때문에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청국장, 낫토, 치즈 등의 발효식품과 자연 방목하여 자란 소, 돼지, 닭, 계란에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댓글